세계 최대의 목조건물 / 진리의 성전

쁘라삿마이(나무궁전, 木宮殿), The Sancturay of Truth (진리의 성전)

이 건축물은 세계최대의 목조 건물로 1981년 공사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계속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28년간 공사비 1천억 원, 하루 300명 연인원 10만 명의 목공과 장인들을 투입하여 티크원목을 사용하여 건축과 목각작업에 동원되어 왔다. 일체의 부품 하나하나 모두 나무를 사용하여 지은 건물이다 보니 한쪽에서는 건축공사를 진행하고 한쪽에서는 보수 공사를 진행하는 언제 완공 될지 모르는 지금까지 계속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태국은 열대지방으로 태양이 매우 강렬하며, 나무궁전이 위치하고 있는 곳은 파타야 북쪽 나끌루아 지역 바닷가로 파도와 바람이 심한 곳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환경에서 높이 100여 미터, 아파트층수 기준 40층 이상의 초대형 목조 건축물을 짓는 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세계 각지의 건축가, 역사학자, 문화학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건축물은 태국의 저명한 사업가이자 예술가인 렉 위리야판에 의해 착공되었으며, 종교평화를 통한 세계평화를 소망하는 숭고한 동기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1970년대에 이 건축물을 구상할 당시 향후 좌우 이념분쟁이 사라지고 종교분쟁이 대신할 것으로 내다 봤으며, 따라서 인간들로 하여금 종교간 대화가 가능한 공통진리를 진리의 성전에서 찾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라고 한다.

진리의 성전(나무궁전)은 주 탑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네 개의 날개 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도의 힌두교(서관), 크메르의 브라만교(남관), 중국의 대승불교(북관), 태국의 소승불교(동관)로 나눠져 있으며, 각 조각물들은 각 종교의 가르침과 상징물로 장식되어 있는데, 창조, 파괴, 사랑, 윤리, 우주, 삶과 죽음 등 인생의 근본적 물음에 대한 구도과정에서 창조된 각종 상징물은 필설로 형언키 어려운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duga2.jpg


duga1.jpg


duga3.jpg


duga4.jpg


duga5.jpg


duga6.jpg


duga7.jpg


duga8.jpg


duga9.jpg


duga10.jpg


duga11.jpg


duga12.jpg


duga14.jpg


duga15.jpg


duga16.jpg


duga17.jpg


duga18.jpg


duga19.jpg


신고




티스토리 툴바